▶  알콜중독과 의존성(신정호)   ▶  술잔 속에 비친 아버지의 모습(민성호)

                          ▶  분노의 처리(신정호)             ▶  알콜중독이란 무엇인가?(민성호)     

                     ▶  시골사람의 음주(신정호)
 

    flo01g.gif 알콜중독과 의존성
 

정신과학에 대한 서양의 교과서에 한국에 대한 이야기가 딱 2번 나옵니다.

  하나는 알콜 중독과 관련되는 항목에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일본 뇌염과 관련되는 정신과적 증상에 대하여입니다.  뇌염이라고 하는 것은 이 유형의 모기가 일본이나 우리나라에 많으므로 당연하다 하더라도 알콜 중독과 우리나라 사람들과 어떤 관계가 있을런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하여 약 10여년 전에 책의 내용과 최근에 발관된 교과서에서의 내용은 정반대로 나타나서 더 흥미롭습니다.  즉 전에는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중국과 일본을 동양 삼국에서는 무슨 이유인지 유별나게 알콜 중독이 없다고 인용되었습니다.  반면에 이태리 사람, 아일랜드 사람, 러시아 사람들 한테는 알콜 중독이 많다는 흥미로운 결과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이러한 결과를 우리나라 사람들의 일반적이 미덕으로서 절제라든가, 금욕적 생활 방식으로 설명하기도 하였고 막걸리와 같은 낮은 도수의 음주 풍습으로 설명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최근의 결과들을 보면 당장 저의 병원의 경우만 보더라도 저희과 병실의 약 20-25%는 늘 술 문제 환자로 차 있습니다.  일본이나 중국은 여전히 알콜 중독이 별로 많지 않다고 인용되고 있는데, 어느새 우리나라는 알콜 중독이 많은 나라로 정신과 책에 실리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다시 반대의 의문이 생기는 것이 당연합니다.  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알콜 중독이 많을까?  유전적인 이유나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이유들이 많이 들먹여 지지만 저는 심리적 이유로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의존성을 특히 더 생각하게 됩니다.  조금만 부담스럽고 긴장되는 상황에 이르면 바로 술에 힘을 빌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의존적 사회 풍토라던가 술에 의한 실수나 실언 나아가서는 직장의 결근까지도 눈감아주는 생활방식은 서로간의 상호의존적 공생관계로 해석되어질 수 있어 이러한 심리적 의존성이 크게 한몫을 하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주위에 술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생활을 잠깐 들여다 보면 그들의 과도한 의존성의 문제가 비단 개인의 술 문제에 그치지 않고 가족관계에서의 무책임, 타인과의 관계에서 의타심이나 과잉기대와 같이 여러 가지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음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제라던가 독립심, 책임감과 같은 덕목들을 더 배양하는 국민의식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1990. 11       교수  신정호

 

                                                          화살표.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