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콜중독과 의존성(신정호)   ▶  술잔 속에 비친 아버지의 모습(민성호)

                          ▶  분노의 처리(신정호)             ▶  알콜중독이란 무엇인가?(민성호)     

                     ▶  시골사람의 음주(신정호)
 
  
 flo01g.gif  분노의 처리
 

  많은 사람들이 화가 나서 한잔하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그들은 다시 음주를 시작하기로 결정한 모든 문제는 회피하고, 단지 음주하게 된 구실만 늘어놓습니다. 분노는 음주로 되돌아가게 되는 아마도 단일의 가장 흔한 감정적 이유입니다.  너무나 자주 "사장이 날 미치게 만든다, 나가서 더 끔찍한 일이 터지기 전에 한 잔 해야지."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또는 "마누라 때문에 미치겠는데 진정하기 위해 한 잔 해야지." 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우리의 문화에서 특히 영화의 장면에서 화나는 것과 술 한잔 걸치는 것은 늘 함께 나옵니다.  분노가 반드시 술 마실 시간이라는 것을 뜻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마시고 싶다면, 왜 꼭 먼저 미친 다음에 모든 것을 망가뜨립니까?  똑바로 가서 바로 마시면 됩니다.  만약 화가 나서 미치겠다면 왜 이를 술 마시는 것과 혼동합니까?  만약 화가 난다면 무언가 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무언가 해결하고 헤쳐 나갈 무엇이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화날 수 있습니다.  분노는 어떤 상황에 대하여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다른 감정들과 마찬가지로 분노는 그 자체로 좋을 것도 나쁠 것도 없습니다.  좋고 나쁜 것은 이 분노에 대한 당신의 반응이나 그 반응의 결과입니다.  만약 당신이 폭발하여 소리지르고 욕하고 성깔을 부린다면, 상대방을 부당하게 벌한다면; 자신 스스로를 가혹하게 벌준다면; 자신의 분노의 원인을 찾지 못한다면; 그러면 당신은 지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분노할 때 져버립니다.  그들은 자신의 인생을 발전시킬 기회를 갖지 못합니다. 그들은 분노의 감정을 그들의 술 없는 맑은 생활을 성장시키고 강화하는 방법으로 이용하지 못합니다.

  당신은 분노를 어떻게 처리합니까? 먼저 자신이 화가 나 미쳐 있다는 것을 인식하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분노를 부정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분노하였을 때 과잉 반응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신체반응으로 자신이 화가 나 미쳐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노에 뒤따르는 분명한 신체반응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심장박동이 빨라진다거나, 호흡이 가빠지고, 말하는 것이 떨린다는 것과 같은 징후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이 제대로 되어가지 않을 때 화가 납니다.  분노는 우리가 무슨 일이 어떤 식으로 되어져야 한다고 기대하였는데 반대로 되어 버린다던가, 그것을 원하였는데 다른 것이 나타난다던가, 어느 것을 듣고자 하였는데 딴 소리를 듣게 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때때로 화가 나는 것이 당연한 이유가 있을 수 있고, 때로는 그 이유가 사소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화가 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나서 다음 단계는 만사를 제쳐놓고 자신에게 "왜 내가 이렇게 화가 났나?" 하고 스스로 묻는 것입니다.  분노는 분노 그 자체의 자연적 경로로 그대로 달려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왜 내가 화가 났나?" 라는 질문만으로 분노의 과정을 중단시키기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자신에게 "왜 내가 화가 났나?"하고 스스로 물을 수 있다면 당신은 자신의 분노에게로 방향을 돌리는 기회가 됩니다.  이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스스로에게 물으십시오, "왜 내가 화가 났나?" 그러면 당신은 무언가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1. 화내는 쪽을 선택하고 버럭 화를 내십시오. 당신은 소리지르고 욕하는데 대하여 스스로 정당한 이유가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좋습니다.  당신이 하고 싶은대로 놓아두십시오. 단지 한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물리적 폭력은 안됩니다. 만약 자신이 소리지르고 욕하는 것이 물리적 폭력으로 바뀌지 않으리라고 약속할 수 없다면 이는 당신의 선택이 될 수 없습니다.  만약 비폭력을 약속할 수 있다면 벌컥 화내는 것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마음껏 화내십시오.

  2. 화내는 쪽을 선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십시오. 이는 자신이 왜 화가 났는지를 발견해내는 것 이상의 부가적인 단계를 요구합니다. 즉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당신을 화나게 만든 사람이나 사람들에게 그들이 자신을 화나게 만들었다고 이야기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이중의 단계입니다. a) 먼저 당신이 나를 화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b) 나는 이 상황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라는 것으로 시작이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당신의 문제해결 기술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3. 문제를 무시하는 쪽으로 선택하십시오. 이는 자기 기만을 요구하거나 아니면 아주 적당한 이유나 많은 해결책을 요구합니다.  무언가 당신을 화나게 하였을 때 그 문제를 무시해 버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는 현명한 것이 되지 못합니다. 이는 혹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되지 못하면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하던 간에 먼저 자신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십시오. 스스로에게 "왜 내게 화가 났나?" 라고 물으십시오. 그 다음, "나는 이를 어떻게 하고자 하는가?"라고 뒤따라 물으면 세 가지 기본 선택이 있습니다. 무엇을 선택하더라도, 이를 확실히 흔쾌히 받아 드리도록 하십시오. 만약 어느 것 하나를 선택하였는데 나중에 죄책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면 다른 쪽을 선택하였어야 합니다.


  우리는 적절하게 분노를 처리해야만 합니다.  이는 결코 당신이 화를 내서는 안 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이는 분노를 술을 마신다던가 죄책감을 느끼는 식이 아닌 방법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뜻일 뿐입니다.

                                            1999. 01            전문의  신 정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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