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콜중독과 의존성(신정호)   ▶  술잔 속에 비친 아버지의 모습(민성호)

                          ▶  분노의 처리(신정호)             ▶  알콜중독이란 무엇인가?(민성호)     

                     ▶  시골사람의 음주(신정호)
 
      
 flo01g.gif  술잔속에 비친 아버지의 모습
 

  아이들은 텔레비전 앞에 모여있었고 어머니는 연신 벽에 걸려있는 시계를 쳐다보고 있었다. 11시 30분, 아버지의 초인종 소리와 함께 아이들은 제가끔 자기 방으로 재빨리 들어간다. 큰 놈은 책상에 앉아서 머리에 들어오지도 않는 단어를 외우려고 부지런히 연습장에 무언가 써대고 있으며, 둘째와 막내는 오지도 않는 잠을 청하려고 이불 속에서 애를 쓴다.
이어서 들리는 상기된 어머니의 목소리!
“왜, 연락도 없이 이제야 오는 거예요? 집에서 걱정하는 사람은 생각도 안하고…, 이제는 정말 못살겠어…”
“뭐 내가 늦고 싶어서 늦었나, 요즘 세상이 어떤데, 그것도 모르면서…”
큰놈, 둘째, 막내 할 것도 없이 모두들 맥박은 빨라지고 가슴이 조려 온다.
“그래, 저녁은 먹었어요?”
“응.”
아이들의 긴장된 마음은 조금씩 풀리고 ‘오늘은 그냥 이대로 넘어가는가 보다.’라는 약간은 안심되는 느낌이 생기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어진 아버지의 목소리에 아이들의 마음은 다시 긴장이 된다.
“그런데 애들은 뭐해?”
"……"


가족이란 강한 상호의존적 애정과 성실로 관계 맺어진 가정의 의미를 공유하는 친밀한 사람들의 집단으로서,. 반복적인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정서적, 경험적 유대를 강조합니다. 이런 가족 내에서의 부모의 역할은 매우 크며, 특히 아버지의 영향력은 막강합니다.
자녀들의 아동기 및 성인기의 성격적 특성은 부모들의 양육태도에 따라 매우 다양해질 수 있는데,. 술을 좋아하는 또는 술에 대하여 중독적 성향을 보이는 아버지의 자녀들은 아래와 같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1. 불안, 초조 속에서 전전긍긍하며, 공포감, 두려움 등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2. 자신의 감정표현을 억제하게 된다. 보통 겉으로는 밝아 보이지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줄 모르게 됩니다.

3. 이로 인해 외로움을 느끼게 되며, 이를 극복하려고 무엇인가 의지하려는 의존적 성격이 되거나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는데 결함을 갖게 됩니다.

4. 자신의 환경에 대한 지나친 자책감을 가지게 되며, 완벽해 지려고 노력하는 동시에 과잉책임감을 가지게 됩니다.

5. 예측할 수 없는 주위환경으로 인해 생활에서의 안정감이나 평안감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6. 분노, 적대감 및 증오심이 쌓이게 되며, 이를 자기 파괴적인 방법으로 표현하여 비행청소년이 쉽게 됩니다.

7. 남을 믿지 못하며 자신에 대한 존중감이 아주 낮아지며, 이로 인해 극한 경우에는 정신질환을 앓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8. 약속을 어기며 거짓말하는 것을 자주 보아왔기 때문에 이들은 아버지가 술에 취해 있을 때나, 술에 대한 죄책감으로 괴로워할 때를 이용합니다. 즉 사람을 기만하고 조정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당신이 술을 좋아하거나 중독적 성향이 있다면 행복한 가정과 건강한 자녀양육을 위하여 단주를 결심하는 것이 어떨지 권해봅니다.

                                                교수     민성호

 

                                                    화살표.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