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코올 클리닉    ▶ 뇌손상 클리닉   ▶ 소아청소년클리닉   ▶ 낮병원

 
         mask01.gif     알코올 클리닉

 

1.  알코올 클리닉 소개

  본원의 알코올 클리닉에서는 1990년 이래로 알자회를 중심으로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알코올중독 치료프로그램은 ① 입원치료, ② 외래치료 및 ③ 회복기 치료인 알자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입원치료에서는 해독치료, 내과적 치료, 심층 개인정신치료, 집단정신치료, 가족치료, 정신의학적 교육, 약물치료, 및 혐오치료를 포함한 행동치료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알코올중독 입원치료에 있어서 알코올중독에 대한 가족들의 이해와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환자가 치료 동기가 많다 하더라도 가족들이 적절하게 도움을 주지 못할 경우에 그 예후가 좋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본원의 알코올중독 치료프로그램에서는 특히 가족의 참여와 가족치료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환자가 내과적 문제가 해결되고, 자신의 음주 문제에 대하여 심각하게 인식을 하게 되고 치료적 동기가 어느 정도 생기게 되면 입원치료를 끝내고 외래치료를 포함한 회복기 치료프로그램인 알자회에 참석이 권유됩니다.

  알자회알코올 자존심 회복 모임의 첫 자를 따서 만든 본원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고유 치료법으로서,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2시간 동안 병동 내 집단치료실에서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가족들의 참관을 격려하며, 또 입원한지 얼마 안된 신환자들이 참관하여 자신들의 앞으로 치료 방향을 세워가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이 시간에 언급되는 주제들은 매우 다양하여, ① 스트레스 관리, 일 중독, 술을 거부하는 방법, 친구 관계, 여가 시간의 활용, 성생활 등 단순 교육적인 내용부터, ② 부부·부자 관계의 갈등, 죄책감, 적개심, 분노·공격성 표현, 경직된 성격과 이별, 상실, 비난, 책임, 우울증, 외로움 등의 정서적 문제 등의 심리적 주제와 나아가서 ③ 음주에 대한 의식·무의식적 심리적 동기, 자존심, 독립과 의존성 문제, 실존 문제 등의 정신역동적 주제들이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알자회의 치료적 성과는 매우 뛰어나서 기존의 어떤 치료 방법보다도 높은 단주율을 보이고 있고, 치료의 질적 수준 또한 세계 어느 곳에 내어 놓아도 부끄럽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치료 초기에 많은 환자들이 자신의 문제를 부정하여 치료를 거부하므로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치료진을 어렵게 했던 환자들이 회복되어 행복한 삶을 살거나, 주위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게 되면 눈시울이 뜨거워지는 진한 감동을 맛보게 되며, 우리의 알코올중독 치료프로그램에 대하여 강한 자부심과 함께 치료에 더욱 전념하게 됩니다.              

 

2. 알자회의 역사

  알자회는 1990년 7월 28일 만들어졌습니다.  술문제로 입원하여 '자존'이라는 그룹으로 집단정신치료를 같이 받아오던 환자분들이 퇴원하면서 알콜치료 자존모임을 만들어 서로 돕자는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창립일에는 신정호 교수, 서영희 작업치료사의 배석과 김0택, 노0호, 최0환, 최0준, 장0종, 심0섭씨가 참석하였고 입원중이던 박0영, 최0주, 추0엽씨가 참관하였습니다.
  알자회는 2000년을 맞은 오늘까지 53병동 회의실에서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되고 있습니다.

             환자의 글 (1991년 1월 사랑방 소식지에 실림)

 

3. 알코올과 관련된 글모음

           ▶  알코올중독과 의존성(신정호)

              ▶  분노의 처리(신정호)

           ▶  시골사람의 음주(신정호)

              ▶  술잔 속에 비친 아버지의 모습(민성호)

              ▶  알콜중독이란 무엇인가?(민성호)              

 

4. 단주 생활 중 피해야 할 4가지

  1)  화가 나는 상황을 피해야 한다.

  2)  외로운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3)  배고프지 말아야 한다.

  4)  피곤하지 말아야 한다.

 

5. 알콜환자의 가족치료

  본원 정신과에서는 매주 월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3시까지 외래 회의실에서 알코올 환자 가족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 가족치료의 목적

  알코올 사용 장애의 가족 치료는 환자 가족에게 치료의 동기 부여와 함께 가족내에서 상호 작용을 하는 역기능적 양상을 알아내어, 환자와 더불어 가족 또한 역기능적 양상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고자 함입니다.

  궁극적으로 알코올 사용 장애 환자는 가족으로부터 치료 과정에 들어왔다가 다시 가족으로 돌아가는 가족병이므로 환자 뿐만 아니라 환자 가족들의 인생의 질 자체를 향상시켜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치료의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알코올 사용 장애 환자 만큼이나 알코올 사용 장애환자의 가족 치료가 중요합니다.

 2) 알코올 사용 장애 가족 치료 개괄

  알코올 사용 장애는 만성적인 질병이며, 진행적이고, 재발율이 높은 치명적인 질병일 뿐만 아니라, 친밀하고 밀접한 가족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족병입니다.

  이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 자신이 술을 조절해 마실 수 없는 알코올 사용 장애에 중독되었음을 환자 스스로 인정하도록 교육 및 치료를 통하여 병식을 갖게 하고, 알코올 사용 장애가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질병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문제 해결점을 찾도록 하는 환자의 치료 과정을 가족에게 이해시키고 알코올 사용 장애 환자 가족 또한 이러한 알코올 사용 장애라는 가족병에 걸려서, 가족에게도 나타나는 역기능적인 양상에 대해서 가족 스스로 인정하고 알코올 사용 장애에 대해서 가족 또한 배우고 치료받아 변화되어야 함을 인식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