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01g.gif  신경성 식욕부진증이란 무엇일까요?

  자신의 신체상의 심한 장애로 인해, 음식을 먹지 않아서 체중이 지나치게 감소하는 병입니다.  1868년 Sir William Gull이 처음 이 질병을 기술하였습니다.  최근 20년 이래 젊은 여성에서 급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욕부진증이란 이름은 식욕의 상실이 이 질환의 중요한 문제라는 인상을 주고 있기 때문에 잘못 붙여진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실제 증상은, 살이 찐다는 것에 대한 압도되는 듯한 공포와 관련하여 광적으로 날씬해지려고 노력한다는 점입니다.  

 

  flo01g.gif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왜 생길까요?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발달상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는데, 영아와 그 어머니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의 장애로 인해 생기는 것입니다.  특이하게도 어머니는 영아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따라 양육을 합니다.  소아가 어머니에게서 받고자 했던 안심시키고 확신시키는 반응이 없을 때 건강한 자기감이 생겨나지 못합니다.  그렇게 되면 자기 스스로가 자율성의 중심이 되지 못하고 단순히 어머니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스스로를 경험하게 됩니다.  소아는 자신을 분리된 하나의 인격체로 보지 않고 어머니의 오른팔처럼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질환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하나같이 자신이 무력하고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이 병이 부모를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던 착한 소녀에게서 일어나 사춘기 때부터 갑자기 고집이 세어지고 부정적이 되는 것입니다.  마치 신체가 부모에게 속한 것처럼 자기로부터 분리된 것으로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 환자들은 자율성을 상실하여 자신의 신체기능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flo01g.gif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보통 10-30세 사이에 발생합니다.  체중을 감소시키려는 행동은 대체로 비밀스럽게 합니다.  보통 가족과 함께 또는 공공장소에서 식사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살찌는 것에 대한 강박적 혐오에 대한 충동 때문에 식사를 하지 않습니다.  음식에 대해 늘 생각하기도 하고 요리책을 수집한다거나 다른 사람을 위해 요리를 하기도 합니다. 때때로 아는 사람 몰래, 대개 밤중에 게걸스럽게 많이 먹기도 하는 과식증을 보이나 또 대개 그때는 일부러 토해 버리기 일쑤입니다.  설사제, 심지어 이뇨제까지 남용하여 체중을 줄이려 합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 심한 운동을 시도 하기도 합니다.  음식을 집안에 여기저기 감추기도 하고 먹을 것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등 이상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적게 그리고 천천히 먹습니다.  강박행동, 불안, 우울 등의 증상을 흔히 보입니다.  

  이렇게 체중이 감소됨에도 불구하고 일반 활동은 여전히 평소와 같이 왕성한 수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 왕성한 행동은 의도적이고 강박적입니다.  

 

  flo01g.gif  병의 경과와 예후는 어떨까요?

  매우 다양합니다.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도 하고, 반복 재발하기도 하며, 악화되어 사망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flo01g.gif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심리적 및 내과적 증상이 복합적으로 오므로 입원치료 및 개인정신치료, 가족치료, 행동치료가 포함된 포괄적인 치료를 합니다.  입원치료는 환자의 내과적 상태와 환자의 협조여부에 따라 결정합니다.  신장에 비해 기대되는 체중보다 20% 이하로 적으면 입원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30% 이하로 떨어지면 2-6개월 간의 정신과 입원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에 대한 가족의 지지와 신뢰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