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01g.gif  정신분열증이란 무엇일까요?

  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 장애입니다.  빈도가 높고(인구의 약 1%) 젊어서 발병하며 경과가 만성적이고, 파괴적인 수가 많고, 이 병 때문에 사회의 직접적 및 간접적 비용이 엄청나며, 또한 사회적 편견 때문에 환자가 버림받고 적절히 치료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flo01g.gif  정신분열증은 왜 생길까요?

  뚜렷한 원인으로 밝혀진 것은 아직 없으며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하는 증후군 내지 복합질병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유전적 원인, 생화학적 원인, 출산시의 두부손상과 어릴때의 두부손상, 감염, 내분비질환 등이 있으며 특히 생화학적 원인으로는 뇌에서 도파민을 비롯한 여러신경전달물질의 이상에 의한다는 가설이 있으며 이에따라 정신분열증의 치료제가 개발되어 왔습니다.

  대채로 어떤 개인이 특별한 취약성을 가지고 있어, 어떤 환경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정신병이 발병하게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때 취약성이란 생물학적일 수도 있고 환경적일 수도 있습니다.

 

  flo01g.gif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사고과정에 장애가 생겨서 언어의 논리적인 연결이 되지 않고 사고의 진행속도가 느려집니다.  사고 내용상에서도 TV에서 내 이야기를 하고 누군가 나를 미행하며 나를 죽이려 한다는 등의 관계망상과 피해망상 등이 흔하며 그 밖에 과대망상, 신체망상, 종교적 망상 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동(기분)의 장애가 생겨 혼자 실없이 웃거나 부적절한 감정표현을 보이고 때로는 자신이나 외부의 사건에 대해 무관심하고 감정표현을 전혀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각이상에 의해 자신을 포함하여 주변의 모든 사물들이 이상하게 변형되어 보이는 착각 현상과 환각을 경험하는데 환각 중에는 환청이 많고 특히 사람의 목소리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충동 조절이 어렵고 의지가 약화되며 사회적으로 위축이 나타나고 자율신경계 장애에 의해 수면장애, 성기능장애, 기타 두통, 허약감, 소화불량 등 다양한 신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flo01g.gif  병의 경과와 예후는 어떨까요?

  발병 후 4명 중 한명 꼴로 회복되며, 다른 4분의 1은 회복과 재발이 반복되며, 나머지 절반은 지속적 만성화 과정을 밟는등 경과는 다양합니다.

 

  flo01g.gif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정확한 진단, 일관성 있는 약물치료, 환자의 자해 및 타인에 대한 난폭 행동으로부터의 보호를 위해서는 입원치료가 필요하며 약물치료가 특히 중요합니다.   정신치료, 집단치료, 가족치료, 치료적 공동체와 환경요법, 행동치료, 오락치료, 사회적 기술훈련, 재활치료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