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성기능장애(sexual dysfunction)

 

flo01g.gif  성욕장애

  성욕구는 연령, 건강상태, 결혼생활 환경, 성행위 유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성욕감퇴장애는, 위의 요소들이 적절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적 욕구가 없거나 부족한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은 대부분 심리적 원인으로, 부부간의 미움과 갈등이 가장 흔한 문제이고, 그외 우울증, 과거의 심한 성적 공포감, 장기간 적절한 상대를 만나지 못할 때, 수행불안, 동성애적 충동, 자신의 부적절한 신체 이미지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인구의 20%가 이를 경험하며 여성에 많습니다.

 

flo01g.gif 성적 흥분장애

  남성의 발기부전증이 이에 속합니다.  이는 남성의 대표적인 성기능장애로 흔히 과거에 음위(impotence) 혹은 성교불능증으로 불리어지던 질환입니다.  발기부전증은 흥분기의 장애입니다.  즉, 성적 흥분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장애를 받는 경우로 발기력이 약하거나 유지가 되지 않아 끝내 성행위를 성공적으로 끝내지 못합니다.  

  임상적으로 성적 자극에 의해 전혀 발기가 되지 않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단 발기가 되더라도 질 삽입을 시도하면 곧 이완되어 버리거나 혹은 삽입이 되더라도 곧 이완되는 부분발기장애입니다.  발기부전증은 환자나 성교 대상자에게 심각한 심적 갈등을 유발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기질성(organic)원인 또는 복합적 원인도 있으나 대부분 심인성으로 보고 있습니다.  심리적 원인으로는, 사랑과 욕구 사이의 갈등, 과도한 초자아, 신뢰감 부족, 부적절감, 원하는 대상이 아니라는 느낌, 기타 공포, 불안, 긴장, 분노, 그리고 도덕적 억제 등이 원인입니다.

 

flo01g.gif 절정감장애

  여성 절정감 장애와 남성 절정감 장애가 있습니다.  여성에서는, 적절한 조건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적 흥분 상태에는 도달하나 그 뒤의 절정감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결여되거나 지연되는 경우입니다.  여성 성기능 장애중 가장 많이 호소하는 질환이며 원인은 대부분 심인성입니다.  남성에서는 서정지연으로도 불립니다.  적절한 성적 흥분상태에 도달해도 그 뒤에 따르는 사정이 지연되거나 결여된 상태입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대부분 심리적 원인으로 부부간의 갈등, 임신에 대한 양가감정, 상대방에 대한 매력 상실, 상대의 성적 행위에 대한 과도한 주문, 상대에 대한 증오, 성에 관해 엄격히 통제된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형성된 성에 대한 억제, 혐오 혹은 죄악시하는 태도 등이 있습니다.  강박장애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flo01g.gif 성적 통증장애

  질경련 - 여성의 질 아래쪽 1/3 부분의 근육층에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불수의성 경련이 일어나 성교행위가 곤란한 경우를 말합니다.  성에 대한 죄책감이나 부정적 태도가 있을 때, 상대에 대한 반항감이 있을 때, 고통스러운 첫경험 또는 성폭행을 경험한 여성에서 잘 나타납니다.

  성교동통 - 남성보다 여성에 더 많은 성기능장애로 다른 기능장애에 비해 드문 질환입니다.  성행위 직전이나 도중 혹은 직후에 다양한 통증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느끼는 경우입니다.  기질적 원인이 흔하기 때문에 철저한 신체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II. 성도착증(paraphilias, sexual deviation)

 

flo01g.gif 절편음란증(fetishism)

  남성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성적 흥분을 위하여 무생물적 대상 즉 여성의 브래지어, 내의, 슬립, 팬티, 스타킹, 헤어핀 또는 밴드, 손수건 등 여성의 옷가지 뿐만 아니라 신체의 일부분인 머리카락, 눈썹, 손톱, 발톱, 음모, 심지어 성적 자극을 위한 기구 등을 수집하고 이를 성적 공상이나 혼자서의 성행위에 사용합니다.  

  정신역동적 원인은 여성에 대한 불안 또는 성적 충동에 대한 불안을 부적절한 대상에게로 향함으로써 회피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flo01g.gif 이성복장 착용증(transvestic fetishism)

  남성에서만 볼 수 있는데, 성적 흥분을 목적으로 여성의 복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성의 복장을 하는 것을 금지하면 심한 욕구 불만이 일어납니다.  원인으로는 어머니와의 동일시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flo01g.gif 기아증(pedophilia)

  사춘기 전의 소아와 성활동을 하는 행위 또는 그 환상이 성적 흥분에 되풀이 애용되는 또는 유일한 방법이 될 때입니다.  발병은 중년 이후에 잘 일어나며, 정신역동적 요인은 희생자에 대한 지배와 통제의 욕구이며 성적 무능감에 대한 병적 극복입니다.

 

flo01g.gif 노출증(exhibitionism)

  성적 흥분에 도달할 목적으로 예기하거나 경계하지 않고 있는 낯선 사람에게 성기를 노출하고자 하는 반복적이고 강한 욕구나 공상을 갖거나 실제로 노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정신역동적 원인은 여성과의 동일시 내지 남성임을 과시하고 대상의 반응을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발병은 사춘기 이전에서 중년 사이에 일어납니다.

 

flo01g.gif 절시증(voyeurism)

  경계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의 나체, 옷을 벗는 행동 또는 성행위를 반복해서 훔쳐보는 것에 대한 욕구, 공상을 반복하거나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 대상자와의 성행위를 요구하지 않으며, 훔쳐보는 것만이 성적 흥분에 만족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정신역동은 여성과의 동일시입니다.

 

flo01g.gif 성적 피학증(sexual masochism) 과 성적 가학증(sexual sadism)

  모욕, 구타, 채찍질, 묶임, 기타 고통을 당하는 방법이 성적 흥분을 얻기 위해 애용되거나 또는 유일한 방법일 때, 그리고 성적 흥분을 얻기 위하여 신체적으로 상처를 입거나 생명의 위협을 받는 행동에 의도적으로 몸을 내맡기는 경향을 피학증이라고 합니다.  

  동의하지 않은 상대방에 대하여 성적 흥분을 얻기 위해 반복적, 의도적으로 심리적 또는 신체적 고통을 준 적이 있거나, 성적 흥분을 위하여 동의한 상대방에게 가벼운 상처를 주고 괴롭히면서 고통을 주는 것이 애용되거나 또는 유일한 방식일 때, 성적 흥분에 도달하기 위해 동의한 상대방에 대해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또는 치명적일 수도 있는 신체적 상해를 가할 때 성적 가학증이라고 합니다.   

  성적 만족을 얻기 위하여 가학적 공상이나 행동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신체적 혹은 성적 학대의 희생물이었던 소아기의 장면을 역전시키고자 무의식적인 시도를 하는 것입니다.  어린 시절 자신에게 일어났던 것을 타인에게 가함으로써 복수를 하는 동시에 소아깁적 외상을 극복하였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성적 쾌락을 얻기 위하여 모욕이나 고통을 받으려고 하는 피학증 환자들은 소아기의 학대의 경험을 반복하고 있는 것입니다.    Fenichel(1945)은 피학증 환자들은 거세를 당하는 대신 희생물이 됨으로써 덜 가혹한 불행을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환자들은 가학증적 소망에 대한 갈등 때문에 처벌을 받는 것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학대에 순종함으로써 분리불안에 대하여 방어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가학증-피학증 관계가 대상 관계의 유일한 형태이며 학대를 받는 관계나마 갖는 것이 아무런 관계도 갖지 않는 것보다 낫다고 확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학증과 피학증은 양쪽 성별 모두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ㄴ 유일한 성도착증이라는 점에서 매우 독특합니다.  피학증은 대개 여성에게서 나타나기는 하지만 경한 형태의 가학적이거나 피학적 공상은 거의 모든 사람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남성 동성애자와 여성 매춘부에 대한 보고는 피학적 성해위가 남성에서 더 자주 나타날 수도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용어의 기원이 된 19세기 오스트리아의 시인 Sacher-Masoch는 사실은 남성 피학증 환자였습니다.  모든 성적 흥분은 사실은 공격적 소망과 연루될 수 있습니다.  성욕 억제 때문에 정신치료나 정신 분석을 찾는 환자들은 때로 타인과의 성적 관계를 방해하는 가학적 공상이 존재함을 표현합니다.

  대상관계의 측면에서 보면, 대상이 억제적이고 냉담한 경우 이 대상에 대응하는 자기표상에 대한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을 필요로 하는, 하나의 특수한 내적 대상관계로부터 가학증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또 피학증 환자는 단지 모욕을 당할 때에만 그 대상이 자기와 반응한다는 식의 내적 대상관계를 갖습니다.

  자기심리학의 견지에서 피학적 행위는 생동감과 자기 응집력을 회복하려는 필사적인 노력입니다.  겉으로는 자기파괴적이지만 환자는 이 피학증을 자기회복을 위한 것으로 경험할 것입니다.  Stolorow들(1988)은 자기를 때려달라고 반복해서 치료자에게 요구하는 19세의 심하게 혼란된 환자의 치료경험을 보고하였습니다.  왜 그렇게 원하느냐는 치료자의 계속된 질문에 이 여자 호나자는 "신체적 고통이 영혼의 죽음보다 낫다"고 대답하였습니다.  이 환자는 타인에 의한 신체적 고통이나 학대가 없으면 자신은 존재하지 않으며 다른 누구와도 관계를 가질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피학증 환자들은 때때로 부모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자신의 전 인생을 구성합니다.  그 결과 부모에 대한 봉사를 통하여 희생되어 버림으로써 그들 자신의 내적인 감정경험은 과거의 것이 되며 쓸모 없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flo01g.gif 접촉도착증(frotteurism)

  혼잡한 지하철, 버스 안에서 자신의 음경(또는 손)을 옷을 입은 이성의 둔부나 신체에 부비는 욕구, 공상 또는 실제행동을 말합니다.  이들 환자는 매우 소극적이고 고립되어 있으며 이 방법이 그들의 유일한 성적 만족을 얻는 방법이 됩니다.

 

 

III. 정신성적 정체성 장애

                                                                        좀더 자세한 내용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성적 역할에 대해 지속적으로 불편을 느끼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래서 대개 다른 성이 되기 위해 성전환 수술이나 호르몬 치료를 원합니다.

  원인에 있어 성호르몬 등 생물학적 원인도 가능하나 아직 논란이 많습니다.  대신 사회심리학적 원인이 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우선 양육시 어떤 성으로 자라는가인데, 어린이의 기질, 부모의 태도, 기타 대인관계에 영향받습니다.  즉 남자답게, 여자답게, 행동하도록 양육됨에 있어 예를 들어 남자아이는 남자아이의 놀이를 하고 여자아이는 여자아이의 놀이를 하게 하는 것 등입니다.  특히 어머니의 영향이 큽니다.  Freud는 성장과정 중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주가 되는 남근기 상태에 고착된 현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이성의 부모를 과도히 동일시하면 이후 정신성적 정체성 장애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성적 학대를 받은 경험이 있을 때도 다른 성이었다면 괜찮지 않았을까 하는 점에서 이 장애가 생긴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1. 소아기 정신성적 정체성 장애

  소아들도 자신의 해부학적 성에 대한 불편과 부적합한 느낌을 지속적으로 갖기도 합니다.  여자 아이는 남자가 되고싶어하고 심지어 남자라고 우기고, 남자옷을 입고, 남자 놀이를 하고, 남자아이들과 어울립니다.  음경이 자랄 것이라든가 음경을 가졌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서서 소변을 보려고 하고, 유방이나 월경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남자 아이들은 여자가 되고 싶어하고 심지어 여자라고 우기고, 여자옷을 입고 여자아이들의 놀이를 합니다.  심지어 여자가 된 것이라고 믿고, 음경이나 고환을 거부합니다.  이들은 종종 아이들로부터 놀림받기를 싫어해 학교가기를 거부합니다.  합병증으로 동성애 또는 소수에서는 성전환증으로 발전될 수도 있습니다.

 

2. 청소년 및 성인기 정신성적 정체성 장애

  소아에서와 같이 청소년이나 성인이 자신의 주어진 성에 대해 지속적 불편을 느끼는 것입니다.  그 증상은 다른 성의 역할을 하며 다른 성의 옷을입거나 그런 공상을 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해부학적으로는 정상이나, 환자 자신은 그의 해부학적 성에 부적함과 불편을 느끼고 다른 성의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심지어 남자의 경우 자신의 생식기를 떼어 버리거나 여성호르몬을 사용하여 유방을 크게 하고 털을 없앱니다.  여성의 경우 유방제거, 자궁제거를 시행하고 남성호르몬을 사용하는 등 다른 이차성징들을 제거하기를 원하고 반대의 성으로 생활하는 것을 바랍니다.  따라서 성전환 수술을 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