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01g.gif  틱장애란 무엇일까요?

  틱(tic)은 불수의적으로 갑자기 빠르게 반복적으로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상동적 근육의 움직임이나 발성을 뜻합니다.  여기에는 뚜렛장애,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가 있습니다.

  뚜렛장애는, 다양한 운동 틱과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음성 틱이 1년 이상 지속될 때를 말합니다.  운동 틱과 음성 틱은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고, 따로따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는, 동시에 1-3개의 근육군이 틱을 보이거나 음성 틱이 적어도 1년 이상 있는 경우입니다.

  일과성 틱장애는, 단일의 또는 다양한 운동 틱이나 음성 틱이 하루에 여러번 거의 매일같이 최소 4주 이상 12개월 이내로 지속해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flo01g.gif  틱장애는 왜 생길까요?

  뚜렛장애의 원인으로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다수의 근거가 대두되었습니다.  만성 또는 음성 틱장애는 같은 가족 내에서 흔히 발생하며,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원인이 된다고 추정됩니다.  일과성 틱장애는 기질적 원인, 심리적 원인 또는 복합적 원인으로 온다고 봅니다.  기질성 틱은 대부분 뚜렛장애로 이행되고 틱의 가족력이 있으며, 심인성 틱은 자연히 소실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flo01g.gif  병의 경과와 예후는 어떨까요?

  뚜렛장애는 치료받지 않을 경우, 예후는 만성적이며 평생 동안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개 한때 호전했다가 악화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장기화되면 환자는 심한 적응문제가 생기고 우울장애 등 정서장애가 심하면 드물게 자살기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성 틱장애는 6-8세 때 발병한 경우가 예후가 좋습니다.  대개 4-6년간 지속되다가 초기 사춘기 때 중단됩니다.  틱이 얼굴에 국한된 경우가 사지나 몸통에 있는 경우보다 예후가 좋습니다.  

  대부분의 일과성 틱장애는 더 심한 틱장애로 이행되지 않습니다.  틱증상은 영원히 소실되거나 특수한 스트레스가 있을 때만 재발합니다.  다만 극소수에서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나 뚜렛장애로 이행됩니다.  틱이 자연히 소실되는지, 진전되는지, 또는 만성화될지 초기에는 알 수 없습니다.

 

  flo01g.gif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뚜렛장애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약물치료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경할 때는 약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신치료, 행동치료기법도 시도됩니다.

  만성 틱장애는 틱의 심각성과 빈도에 따라 치료합니다.  틱 때문에 불안, 우울장애가 같이 올 수 있으므로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가족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일과성 틱장애의 초기에는 틱이 있을 때, 가족이 무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틱이 심해져서 환자에게 지장을 주거나 정서장애가 생기면 정신과적 검사와 소아신경과적 검사를완벽하게 한 후에 이 결과에 따라 치료합니다.  가족 상담과 지지적 정신치료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약물치료는 하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행동요법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