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01g.gif  문제 행동을 어떻게 아나요 ?

     

문제 행동이란?

첫째는 행위 자체가 무제가 되는 행동으로 그 행동이 상황에 부적합하거나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인데 예를 들면, 남과 싸우는 것,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 등이다
둘째는 해야 할 행위를 하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것으로 해야 할 상황에 적합한 행동이
           나오지 않거나 충분  치가 않아 문제가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수줍어서 남앞에
           서지 못하는 것, 별로 웃지 않은 것, 친구 없이 혼자서 노는 것등이다.

  위와 같은 문제 행동을 교정하고자 할 때 행동 수정, 방법이 사용된다.
  행동 수정에서 사람의 행동은 주의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원칙 하에 좋은 행동이나 나쁜 행동모두가 주의로부터 학습된 것으로 보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행동 수정을 하려면 우선 그 사람의 수준에 맞게 주위 환경을 변경시켜야 한다.

첫째, 문제 행동이나 배울 과제를 수준에 맞게 여러 단계로 나누어 쉽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둘째, 각 단계를 잘 수행하면 그에 대한 보상( 칭찬이나 물질)을 제공하여야 한다.
        보은 동기를 유발시키고 완성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면, 게으름 때문에 아침에 늦게 일어나 (10시경)  세수, 양치, 머리 빗기, 화장하기 등의 개인 위생을 못하는 사람에게 세수를 오전 9시 30분까지 하면 칭찬과 그가 좋아하는 초콜렛을 주는 것이다.

  행동 수정 측면에서는 문제 행동을 하더라도 그 사람의 수준에 맞춰 주위 환경을 변경시킨다면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행동 수정의 범위는 어린이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의 문제 행동, 예를 들면 식습관, 공부하는 습관들이기, 대소변 가리기, 불안, 공포, 금연, 금주, 체중조절등이 포함된다,


 그렇다면 행동수정 시행원칙을 알고 싶으세요?

보호자께서는 아래의 행동수정 원칙을 잘 지키셔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1. 문제점을 가지 현재의 수준에서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문제가 될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해 주었습니까?
2. 과제는 그 사람이 충분히 할 수 있을 만큼 쉽게 작은 단계로 만들어 졌습니까?
3. 보호자께서 지금 벌주고 있다면 벌 받는 기준을 명확히 설명해 주었습니까?
4. 보호자께서 사용하고 있는 보상은 그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좋아하는 것입니까?
5. 보호자는 지금 보상으로 사용하는 물건, 음식은 노력없이 거져 얻어서는 안된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까?
6. 칭찬이 보상으로 사용될 때는 칭찬도 함부로 하지 말고 아껴야 함을 알고 계십니까/
7. 보호자께서는 지금 그 사람에게 힘든 일을 강요하는 것은 아닙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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